경북도민행복대학 - 울진·영천·포항 캠퍼스
도민행복대학은 배우는 즐거움, 행복 경북 실현을 위해 올해 첫 운영되는 경북형 평생학습대학이예요 도민행복대학은 지난 3월 안동캠퍼스를 시작으로 현재 4월 기준 14개 시군캠퍼스에서 1,000여명이 참여하고 있어요! 앞으로 5개 시군 캠퍼스가 개강하면 경북도민 1,200여명이 참여하는 대학이 된답니다! 도민행복대학은 3개 시·군캠퍼스에서 직영 운영 중이며, 그 외 16개 시·군…
경북문해교육센터에서는 매년 신규 문해교원을 양성하여 전문성 있는 교원양성과 지역사회 일자리 창출을 목적으로 국가문해교육센터와 연계하여 초등・중학 문해교육 교원연수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그간 초등과정 문해교원 연수과정을 진행해 오는 과정에서 중학 학력 인정기관 및 프로그램 개설 등 지역 수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중학 교원 부족 문제를 해소하고 양질의 문해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신규 문해교원 양성을 추진하였다.
이번 연수에는 교원자격을 보유한자 또는 문해교육 관련 경력자 대상으로 1차 서류심사와 2차 포트폴리오 심사를 거쳐 25명이 연수생을 선발하여, 국가문해교육센터 영상콘텐츠를 활용하여 온라인 사전 교육(ZOOM)으로 11시간을 진행했다.
7월 22일부터 29일까지는 문해교육 교사론, 문해교육 학습 운영방법, 수업시연 및 실습 등 41시간의 대면 집합연수를 진행했고, 8월부터는 연수생 개별로 학력인정 문해교육기관 방문하여 15시간 현장실습 이수하게 되면 중학과정 문해교원으로 인정받게 된다.
한편, 시・도 문해교육센터는 17개로 지역 기반 문해교육 활성화를 위해 국가-시・도로 추진체제로서, 2020년부터 경상북도로부터 진흥원이 경상북도문해교육센터 지역 거점 문해교육기관으로 지정받아 운영되고 있다.
<수업시연 장면>
<박영도 수원제일학교 교장, 문해교육 교수법 및 교수매체>